반딧불 스탠드

RSS FEED
  • Caption

  • Caption

  • Caption

'가까운 미래에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는 직업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에 대해 한국고용정보원이 해당 분야 전문가 21인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25년경에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본격적으로 사람의 일을 대체화하는 수준으로 고도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직업별 대체 비율로 보면 아무래도 직업능력 수준이 낮고 업무 난이도가 단순한 직종의 대체 가능성이 높고, 예술·전문직의 대체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대체 비율이란 기술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한 비율이며, 실제로 해당 직업을 대체할지에 대한 여부는 사회적 합의에 의해 최종 결정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민간 파일럿과 회계사의 업무를 단순 반복 패턴으로만 파악한다면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될 여지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생명과 관련된 중요 의사결정을 해야 하거나 변화하는 제도와 법률에 대응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직군들의 대체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체 비율이 높은 직군으로는,,

주방보조원, 청소원, 농업 관련 종사원, 판매원, 주차관리 및 안내원, 가공기계 조작원, 청원경찰(로보캅 대체?), 기계 조작 생산원 등이며..

 


이러한 비율이 대체로 낮은 직업군으로는,,

시스템 보안전문가, 조사전문가, 식품공학 연구기술원, 대학교수, 법률가, 투자 분석가 등이며.. 

한국고용정보원은 이번 조사에 의해 대체 비율이 높은 직업군들이 2025년에 이르면 약 61.3%가 인공지능 및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놓은 것입니다.

  

어쨌든 이제는 경제적 효율 극대화와 기술적 편의성에 대한 수요 창출 등의 빌미로 인해 기계마저 한정된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기정사실화 되어가기 때문에 향후 직업군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적응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Posted by 하람.